청약 가점 계산기

주택청약은 가점제와 추첨제로 나뉘게 됩니다. ‘국평’이라 불리우는 전용면적 84제곱미터 주택의 경우 투기과열지구라면 100% 가점제로 진행되게 됩니다. 청약과열지구는 가점제 75% 그리고 추첨제 25%로 진행됩니다.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한 청약을 위해서는 가점제와 추첨제를 모두 숙지해두어야 하는데, 특히 본인의 청약가점을 알고계셔야 합니다.

청약 가점 계산기

가점제의 경우 부양가족 수(최대 35점), 무주택기간 (최대 32점), 청약통장 가입기간(최대 17점)으로 구분됩니다. 이 세 항목의 점수를 합산하면 청약가점은 최대 84점입니다.

나의 청약가점이 최대 점수인 84점이라해서 주택청약에 당첨될 확률이 무조건 100% 인것은 아닙니다. 같은 점수를 가진 다른 사람들도 굉장히 많기 때문입니다.

가장 쉽게 가지고 갈 수 있는 항목의 점수는 청약통장 가입기간입니다. 이른나이에 청약통장을 개설해두면 쉽게 최고점수를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. 그 다음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무주택기간이라고 보는데요.

본인이 원하는 지역에 분양모집공고가 올라올 때 까지 전세를 살거나 임대아파트에서 지내다가 청약통장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.

그 다음은 부양가족 수 입니다. 부양가족이 0명인 경우 점수는 5점입니다.

부양가족이 1명인 경우 10점, 2명인경우 15점으로 되어서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점수는 6명 이상인 35점입니다.

추첨제의 경우 주택청약 1순위 조건 1순위를 대상으로 추첨합니다.

가점제에서 탈락된 사람들은 자동으로 추첨제에 신청됩니다.

투기과열지구와 청약과열지역, 수도권 및 광역시는 아래의 순서를 따릅니다.

  1. 추첨제 공급 물량의 75%는 무주택세대구성원을 대상으로 추첨
  2. 나머지 주택은 무주택세대구성원(낙첨자), 1주택 소유 세대에 속한자를 대상으로 추첨
    단, 기주택 처분 조건
  3. 1번과 2번에서 공급하고 남은 주택이 있다면 1주택 및 1분양권 소유 세대에 속한사람에게 공급
    단, 기주택 처분조건

출처 : 주택청약 1순위 조건(https://www.gcfood.kr/)

Leave a Comment